프로그램 소개
감각통합이란?
뇌의 무의식적인 처리 과정으로 어떠한 상황에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뇌에 있는 감각 정보를 조직화 하는 것입니다.
감각통합의 치료목적은
여러가지 움직임을 통하여 감각 자극에 적절히 반응하는 능력을 기르는 활동입니다.
이 치료의 목적은 특별한 기능훈련(평균대 걷기, 연필 쥐기)이 아니라, 기능을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기초적인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 입니다.
움직임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수정하여, 환경에 적절한 행동을 하도록 적응반응을 이끌어 내는 것이며, 이와 같은 적응반응을 자연스럽게 이끌어 낼 수 있도록 감각자극을 조절해 가면서 아동에게 적용하는 것입니다.
감각통합의 효과를 본 아이는
복잡한 감각 정보를 자동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어, 운동 협응 능력이 좋아지고, 감각 자극에 대하여 지나쳤던 반응들이 좋은 반응으로 변화합니다. 무엇에 집중할지 선택하고, 정보를 구별하여 집중하는 것을 경험하도록 합니다.
언어 발달과 학습 성취 능력에 도움을 줍니다.
자신감과 자아 개념을 높여주며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주어 친구 관계가 원만해집니다.
복잡한 감각 정보를 자동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어, 운동 협응 능력이 좋아지고, 감각 자극에 대하여 지나쳤던 반응들이 좋은 반응으로 변화합니다. 무엇에 집중할지 선택하고, 정보를 구별하여 집중하는 것을 경험하도록 합니다.
언어 발달과 학습 성취 능력에 도움을 줍니다.
자신감과 자아 개념을 높여주며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주어 친구 관계가 원만해집니다.
감각통합에 문제가 있는 아이
감각통합에 문제가있는 아이
- 전반적으로 발달이 지연되어 있는 아동
- 또래집단과 어울리는데 어려움이 있는 아동
- 난폭한 언어나 행동을 보이는 아동
- 달리기, 뛰기, 던지기 등의 몸동작이 둔하고 몸의 균형을 잡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아동
- 쉽게 넘어지거나 잘 부딪치고 잡고 있는 물건을 자주 떨어뜨리는 아동
- 퍼즐 맞추기, 블록 쌓기 등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 단추 끼우기, 지퍼사용, 글쓰기, 가위질 등 신체를 사용하는 부분에서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 주의가 산문하여 집중력이 떨어지고 예측하기 여려운 행동을 하는 아동
- 놀이나 활동에 의욕이 없고 늘어져 있거나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는 아동
- 부모님이나 선생님에게 지나치게 떼를 쓰거나 짜증이 많은 아동
- 촉각, 시각, 청각, 후각, 미각 등 감각에 지나치게 예민함을 보이는 아동